지난 수요일(19일) 현대차 노사가 4년 연속으로 무분규 임금협상을 타결했어요. 올해는 4년 연속으로 파업 같은 큰 갈등 없이 협상을 마친 데다 전기차 전용공장🏭을 울산에 짓는데 합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데요.😄
현대차가 국내에 신규 공장을 설립하는 건 1996년 충남 아산공장 건설 이후 29년 만이라고 해요.
언제 생기나요?
2023년 착공해 2025년 가동이 목표라고 해요.🚘
어디에 생기나요? 현대차 울산공장 내부가 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노후한 내연기관차 생산시설을 허물고 그 자리에 공장을 짓게 될 전망이라고 해요.
내년 상반기 생산·기술직 신규 채용도 이뤄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공장이 완공되면 2000명 이상의 새 일자리가 생길 전망이라고 해요.
현대차 전기차 공장 울산 건립은 김두겸 울산시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데요. 희소식에 김두겸 울산시장은 현대차가 울산공장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짓기로 한 것은 현대차 노조가 큰 역할을 했고, 사측에서 결단을 내렸기에 가능했다. 감사한 마음이라고 전했어요. 울산시는 현대차 임금협상 타결을 환영하고 울산 전기차 공장 투자 계획에 행정 공무원을 파견해서라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어요.😄
울산시는 전기차 공장이 생기면 일자리 창출과 부품 기업 유치로 울산의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