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세계 경제 위기로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울산 경제가 심각한 수렁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수출 급감이 공장 가동률 축소와 실업률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수출
전망도 최악의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박광은 울산지부장을 모시고
울산지역 수출 전망과 해결책을
알아보겠습니다.
◀END▶
◀VCR▶
박 지부장님 안녕하십니까?
질문 1> 세계 경기 침체로 수출 상황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데,울산지역 수출 상황은
어떻습니까?
답 1>울산 수출은 지난해 9월까지 매월 30%를 넘는 호조세를 보여 왔지만 미국 투자은행
리만브라더스 파산 신청 이후 10월부터 수출이 급감하기 시작해 11, 12월 연속 큰 폭의
마이너스를 나타냈습니다.
연간 전체적으로는 23% 조금 넘는 증가로 790억 달러에 약간 못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올해부터인 것 같습니다. 저희가 조사한 바로 금년에 9.1% 감소해 720억 달러 달성도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질문 2> 수출이 줄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은
세계 경기 침체이겠습니다만,구체적으로
기업들이 어떤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까?
답 2>한마디로 판매 문제가 큰 것 같습니다.
저희가 울산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가장 많은 수가 극심한 매출 감소로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응답 기업의 93% 가까이가 최근 해외영업 상황 악화로 고전하고 있고 특히 1\/4 가량은 수출오더가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장가동률도 떨어지고 설비투자는 물론이고 고용 등 전반에 걸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질문 3> 어려움을 격고 있는 기업들이 다시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을 마련해야
할까요?
답 3>지금 우리만이 아니라 전 세계가 모두 다 어려운 입장입니다.
따라서 기존 시장을 중심으로 수출을 늘려나가는 것은 한계가 있고 새로운 틈새시장들을 찾아 적극적으로 마케팅활동을 펼쳐나가야겠습니다.
다행히 우리 원화가 저평가돼 있어 경쟁국인 일본이나 중국보다는 유리한 입장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기업에 돈이 돌지 않고 은행에서 대출받기도 어려운 입장이라 우리 기업들이 신시장 개척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형편이라는 점입니다.
우리 기업들에 대해 관련 기관들이 보다 더 수출 지원을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4> 무역협회도 수출 기업 지원을 위해
여러가지 방안을 마련하고 있을텐데요, 어떤
지원 방안이 시행되고 있습니까?
답 4>예, 우선 우리 기업들의 시장개척을 위한 전시회 참가를 지원하고 카탈로그 제작이나 해외광고 등 홍보활동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 영문홈페이지나 상품블로그를 무료로 제작해줌으로써 사이버 무역활동을 보다 원활히 해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와 같이 어려운 시기에는 무역사기나 대금회수가 곤란한 경우들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는 우리 기업들이 이런 경우를 당하지 않도록 수출컨설팅을 전개하는 한편,
수출초보기업들에 대해서는 전문가를 1:1로 붙여 원활히 수출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수출저변을 늘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어려운 금융여건을 감안해 수출활동에 필요한 자금 지원을 위해 무역기금 대출을 보다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참조>
1.질문당 답변은 30-40초 이내로 해주세요
2.방송은 2\/2(월) 오전 7시 30분 시작되는
뉴스투데이에 나갈 예정입니다.
3.늦어도 오전 7시까지 울산MBC 보도국(1층)에
도착해 당직 기자를 찾아주시기 바람니다.
4.답변 내용을 내일(1\/23) 오후 6시까지 최익선
기자 메일(ischoi@usmbc.co.kr)로 보내 주시면
뉴스 진행에 참고가 되겠습니다.
5.연락처-최익선(011-855-3186)
Copyright © Ulsan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