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P>내년 5월과 6월에 걸쳐 개최되는
<\/P>IWC 국제포경위원회 연례회의 기간중
<\/P>사연댐물 속에 잠겨있는 국보 반구대 암각화를
<\/P>볼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어
<\/P>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P>
<\/P>이 자리에 IWC 울산총회를 책임지고 있는
<\/P>울산시 항만수산과 김지천 과장을 모시고
<\/P>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P>
<\/P>안녕하세요?
<\/P>
<\/P>질문1)
<\/P>2005년 개최되는 IWC 울산회의 기간중에 회의 참가자 및 국내 외 방문객을 대상으로 반구대 암각화 관람을 추진하고 계신데 이번에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P>
<\/P>답)2005년 개최되는 제57차 국제포경위원회 울산회의 기간인 2005년 5월 27일부터 6월 24일까지는 세계의 권위있는 고래 과학자 및 고래정책 관계자들이 참가하여 학술회의 및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세계유력언론 및 NGO, 국내외 관광객이 다수 울산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P>
<\/P>이들은 고래전문가들인만큼 58점의 고래 및 고래사냥 모습이 새겨져 있는 선사시대 문화유산인 반구대 암각화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반구대 암각화를 관람토록 함으로써 역사적인 고래도시 울산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울산을 세계적으로 홍보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P>
<\/P>
<\/P>질문 2)
<\/P>시청에서 반구대 암각화 주변 문화관광 자원화 사업을 추진하고 계신데 추진상황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P>
<\/P>답)반구대 일원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귀중한 선사시대 문화유산인 국보 제 258호 반구대 암각화와 국보 제 147호 천전리 각석 등이 소재하고 있는 곳입니다.
<\/P>
<\/P>이러한 주변의 풍광과 역사성을 관광자원화하여 울산 역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우리 시에서는 반구대 암각화 진입로 확포장, 원시 문화산책로 정비 등 문화관광자원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P>
<\/P>반구대 진입도로 확 포자은 2003년 10월 착공하여 1년간의 공사 끝에 완공하여 지난 11월 10일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공사규모는 총연장 2.3킬로이며, 주차장과 화장실, 소공원 등의 편의시설과 산책로를 갖추고 있습니다.
<\/P>
<\/P>이번 반구대 암각화 진입도로 준공으로 반구대 주변을 누구나 쉽게 찾아 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하겠습니다.
<\/P>
<\/P>또한, 원시문화 산책로 정비공사는 천전리 각석에서 반구대 암각화 까지 2.26킬로 구간을 원시문화산책로로 정비하여 연계관광지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2004년 9월 착공하여 2005년 9월 준공예정으로 공사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P>
<\/P>질문 3)
<\/P>식수댐의 수위를 낮추는 일종의 모험을
<\/P>감행해야 하는데 관계기관과 협의는
<\/P>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P>
<\/P>반구대 암각화는 사연댐 수위 52미터~56지점인 사연호 상류에 위치하여 대부분 수중에 잠겨있어 IWC회의가 시작되는 5월말에서 6월까지는 사연댐 수위를 조절해야만 암각화 관람이 가능합니다.
<\/P>
<\/P>최근 5년간 사연댐 6월 평균수위는 53미터 정도로 반구대 암각화를 근접하여 관람하기 위해서는 사연댐의 수위를 50m정도로 유지해야만 적장한 것으로 검토되어 한국수자원공사에 수위를 조절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P>
<\/P>사연댐은 천상일반정수장 식수 공급원으로 사연댐 수위를 50미터정도로 유지하더라도 본격적인 우수기 시작되고 금년말부터 담수를 시작하는 대곡댐 담수량 및 회야댐의 원수가 충분하여 전체적인 수돗물 공급에는 차질이 없으며,
<\/P>
<\/P>기상 이변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상수도 사업본부에서 급수대책도 수립중에 있어 수돗물 공급에 대한 걱정은 안해도 될 것입니다.
<\/P>
<\/P>한국 수자원공사에서는 대곡댐 담수시 사연댐에 유입되는 물량이 자연적으로 줄어 들어 어느 정도 자연적 수위조절이 가능하고 또한 50m 초과물량은 공업용수로 공급하면 수원의 낭비없이 수위 조절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P>
<\/P>울산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국제회의인 만큼 성공적 개최와 울산의 홍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P>
<\/P>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P>
<\/P> ◀END▶
<\/P>
<\/P>연락-김지천 항만수산과장 010-3072-7828
Copyright © Ulsan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