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P>열대야는 한밤에도 기온이 2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P>그러니까 무더위로 인해 밤기온도 지열이 계속되면서 후덥지근한 새벽이 이어지고 있기때문입니다.
<\/P>그래서 오늘은 이 열대야현상을 어떻게 극복할 수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대담에 북구 의사회 이정걸회장 입니다.
<\/P>
<\/P>
<\/P>질문1)오늘도 아침최저기온이 ( )도로 시민들은 열대야때문에 잠을 설쳤습니다.
<\/P>이 열대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크겠다고 보는데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이라고 하겠습니까?
<\/P>
<\/P>:우선 열대야 현상때문에 잠들기 어렵고 이로 인해서 피로감과 무기력 증세, 두통, 식욕부진 그리고 소화장애 등의 여러 신체적인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P>또, 일의 능률이 떨어지고 작업장에서는 산업재래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P>
<\/P>질문2)잠을 설치기때문에 시민들이 심야에 음식섭취가 많은데 건강에 이상은 없습니까?
<\/P>
<\/P>:배가 부르면 오히려 숙면을 취하기 어렵죠.
<\/P>특히 카페인이 함유된 콜라, 커피 등은 더 심각합니다.
<\/P>또 덥다고 수박이나 음료수를 많이 먹으면 화장실에 가는 등 잠을 자주 깰 수 있으니까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P>
<\/P>질문3)특히 심야에 술을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주의해야할 점은 어떤게 있습니까? 이를테면 술마신뒤 덥다고 목욕하는 경우도 있을테고 말입니다.
<\/P>
<\/P>:술을 마시면 잠이 잘 들기는 하지만 그 효과는 잠깐 분입니다.
<\/P>오히려 깊은 잠을 방해할 수 있고 알콜의 이뇨작용때문에 역효과가 납니다.
<\/P>특히 술을 마신뒤 차가운 물로 목욕하는 것은 심장마비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P>오히려 음주보다는 가벼운 운동으로 땀을 흘린 뒤 냉수 샤워를 해 체온을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
<\/P>
<\/P>질문4)이밖에 열대야를 이겨낼 수있는 방법이나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죠.
<\/P>
<\/P>:열대야 때문에 잠드는 시간이 들쑥날쑥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P>가장 중요한 것은 뇌속의 생체시계가 정상적으로 움직이게 해 주는 겁니다.
<\/P>늦게 자든 일찍 자든 항상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 활동해야 합니다.
<\/P>그리고 덥다고 선풍기나 에어컨을 밤새 켜놓으면 호흡기 계통이 건조해져 때아닌 여름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P>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신자세라고 봅니다.
<\/P>긍정적인 자세로 자신만의 더위퇴치비결을 찾아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
<\/P>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P>
<\/P>◀END▶
<\/P>
Copyright © Ulsan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취재기자
plus@usm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