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P>경기침체로 소비가 위축되면서 재고나 이월상품을 싸게 파는 상설할인매장이 속속 들어서고 있습니다.
<\/P>
<\/P>하지만 회사마다 상품정보가 제각각이어서 소비자들은 얼마나 오래된 제품인지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P>
<\/P>홍상순 기잡니다.
<\/P> ◀END▶
<\/P> ◀VCR▶
<\/P>요즘 유명 브랜드의 상설할인매장이 부쩍 늘었습니다.
<\/P>
<\/P>업계 입장에선 경기침체로 판매가 부진하자 재고나 이월상품을 처리할 필요가 생긴 것입니다.
<\/P>
<\/P>소비자들은 하자가 없는 제품을 50%이상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어 좋다는 반응입니다.
<\/P>
<\/P>◀INT▶한인화\/울주군 범서읍
<\/P>"보세제품보다 훨씬 낫죠,브랜드 믿을 수 있다"
<\/P>
<\/P>
<\/P>하지만 브랜드마다, 또 제품마다 상품정보를 설명하는 방식이 서로 달라서 소비자들이 애로를 겪고 있습니다.
<\/P>
<\/P>한 회사의 경우 9자리 품번 가운데 중간에 있는 2자가 연도, U자는 여름을 나타냅니다.
<\/P>
<\/P>또 다른 회사는 신발은 6자리 가운데 앞의 두자리가 연도를, 옷은 5자리 가운데 첫번째 S가 여름을, 뒤이은 2자가 연도를 표시합니다.
<\/P>
<\/P>◀INT▶장효영\/남구 무거동
<\/P>"소비자들이 그런 걸 알 길이 없죠"
<\/P>
<\/P>일부 매장은 아예 상품정보 읽는 법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P>
<\/P>소비자가 상품 정보를 너무 많이 알 경우 이래저래 따지고 들면 불편하다는 이유에섭니다.
<\/P>
<\/P>◀SYN▶상설할인매장 관계자
<\/P>"일반 매장에서 재고를 파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가 항의를 받게 된다"
<\/P>
<\/P>아라비아 숫자와 영어로 쓰여진 암호같은 상품정보를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코드를 표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P>mbc뉴스 홍상순입니다.
<\/P>@@@@@@
Copyright © Ulsan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취재기자
hongss@usmbc.co.kr